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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DSR이란 무엇인가?

DSR(Dynamic Super Resolution)은 GPU가 게임 화면을 모니터 해상도보다 훨씬 높은 해상도로 먼저 렌더링한 뒤, 이를 다시 축소(다운샘플링)하여 출력하는 기술입니다. 이 과정에서 계단 현상(jaggy)을 줄이고, 텍스처·모델의 세부 묘사를 유지해 네이티브 4K에 가까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. 1080p 모니터에서도 3840×2160(4K)급 그래픽을 구현하는 기술 입니다.

 

2. ‘모니터 최대 해상도 이상’으로 쓰는 방법

1920×1080 1.78× 2560×1440
  2.25× 2880×1620
  4.00× 3840×2160
2560×1440 1.78× 3420×1920
  2.25× 3840×2160
  4.00× 5120×2880

 

3. 폰트 가독성 문제

1. 가우스 블러: DSR 기본 Smoothness(33 %)가 글꼴 외곽선까지 번지게 만듭니다.

2. 비정수 배수: 1.78× 등은 서브픽셀(R‑G‑B) 간격이 어긋나 ClearType(윈도 글꼴 렌더러)가정이 깨집니다.

3. Windows DPI 재샘플링: 해상도를 올리고 다시 125 %·150 % 확대하면 두 번 필터링됩니다.

 

4. 가독성 향상

① Smoothness 최소화

NVIDIA 제어판 → 3D 설정 관리 → DSR – Smoothness

20%이하로 설정

 

② 정수 배수만 선택

1080p 모니터: 4.00×(3840×2160) 설정

1440p 모니터: 2.25×(5120×2880) 또는 4.00×(5120×2880) 설정

 

③ DLDSR로 교체(RTX 카드)

DLDSR은 DSR보다 품질은 높고 그래픽 카드 자원을 보다 적게 사용하는 설정입니다.

텐서 코어 기반 Lanczos 리컨스트럭션으로 같은 배수에서도 더 선명합니다.

 

④ Image Sharpening + Film Grain

그래픽카드 설정에서 Image Sharpening(이미지 선명화) 값 조정

Image Sharpening 0.5 ~ 0.7, Film Grain Ignore 0.15

 

⑤ ClearType 재보정

Win + R → `cttune` 실행 → 5단계 설정 재조정 → 서브픽셀 힌팅 복구

※ 3번째 회면에서 현재 해상도 유지를 선택 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 

5. 사용 중인 설정

저는 27인치 1920x1080 모니터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.

27인치 모니터인 탓에 4배 설정은 폰트가 너무 작아집니다.

 

1.78배 설정

DSR – Smoothness 15%

Image Sharpening 0.7

Film Grain Ignore 0.15

 

로 설정하여 사용 중입니다.
지금 보니까 Image Sharpening 0.7, Film Grain Ignore 0.15 설정이 별 효과 없는거 같기도 하고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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