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
1. 여과식

여과식 방법은 가장 흔히 사용되는 커피 내리기 방법 중 하나로, 뜨거운 물을 커피 가루에 부어서 추출하는 방식입니다. 이 방법은 커피의 섬세한 맛과 향을 잘 살릴 수 있어 많은 사랑을 받습니다.

 

대표적으로는 핸드드립 커피가 있습니다.

핸드드립 커피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커피 중 하나로, 섬세한 맛과 향을 즐기고자 하는 커피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.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는 과정은 다소 세심한 주의를 요하지만, 그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 다음은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는 기본 순서입니다

 

준비물
- 원두
- 커피 그라인더

- 뜨거운 물 (약 90~96도 정도)

- 드립퍼
- 여과지

- 서버 (커피를 담을 용기)
- 저울 (선택사항)

 

커피 그라인딩
- 원두를 드립 커피에 적합한 중간 정도의 입자 크기로 분쇄합니다. 너무 고운 가루는 커피가 쓰게 만들 수 있으며, 너무 굵은 가루는 싱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여과지 준비
- 드립퍼에 맞는 여과지를 끼우고, 뜨거운 물로 여과지를 적셔줍니다. 이 과정은 여과지의 종이 맛을 없애고 드립퍼와 서버를 예열하는 역할을 합니다. 예열된 서버는 추출된 커피를 따뜻하게 유지시켜줍니다. 서버를 가볍게 돌려 서버로 내려온 물로 서버를 데운 후 버려줍니다.

 

커피 가루 넣기
- 여과지에 커피 가루를 넣습니다. 일반적으로 커피 한 잔(약 240ml)을 만들기 위해서는 커피 가루 15~20g이 적당합니다.

 

물 붓기
- 먼저 커피 가루 전체가 축축해질 정도로 적은 양의 물을 부어 블루밍(Blooming) 과정을 진행합니다. 이때, 커피 가루에서 나오는 가스가 빠져나가게 되며(이 현상을 "커피빵"이라 부릅니다.), 약 30초 정도 기다립니다.
- 이후, 나선형으로 물을 천천히 부어주면서 커피를 추출합니다. 커피 가루 위에서 물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주의해주세요. 전체 추출 시간은 약 2~3분 정도가 이상적입니다.

 

서버에 담기
- 모든 물이 여과되어 서버에 커피가 모이면, 핸드드립 커피가 완성됩니다. 커피의 양은 사용한 원두와 물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.


핸드드립 커피를 내리는 과정은 시간과 노력이 들지만, 그만큼 커피의 진한 향과 맛을 느낄 수 있는 가장 보람찬 방법 중 하나입니다. 직접 내린 커피 한 잔으로 여유로운 시간을 가져보세요.

 

2. 침출식

침출식 방법은 커피 가루를 물에 장시간 담가두어 커피를 추출하는 방법입니다. 이 방법은 매우 부드럽고, 산미가 적은 커피를 원하는 사람들에게 적합합니다.

 

콜드브루 커피가 침출식 커피에 해당합니다.

콜드브루 커피는 차갑게 우려내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방법으로, 부드럽고 산미가 적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. 콜드브루를 집에서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며, 시원하고 상쾌한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. 다음은 콜드브루 커피를 만드는 단계별 방법입니다

 

준비물
- 원두
- 커피 그라인더

- 물
- 여과지
- 큰 유리병 또는 피처
- 저울 (선택사항)

 

커피 그라인딩
- 콜드브루 커피를 위해서는 원두를 굵게 분쇄하는 것이 좋습니다. 굵은 입자 크기는 물과 오랫동안 접촉하면서 천천히 우러나오는 데 적합합니다.

 

원두와 물 섞기
- 분쇄한 커피를 유리병 또는 피처에 넣습니다. 커피와 물의 비율은 일반적으로 1:8에서 1:15 사이가 좋습니다. 예를 들어, 100g의 커피에 대해서는 800ml에서 1500ml의 물을 사용할 수 있습니다. 자신의 취향에 맞게 조절하세요.
- 정수된 물을 커피 가루에 부어줍니다.

 

우려내기
- 커피와 물이 잘 섞이도록 병이나 피처를 가볍게 흔들어 줍니다.
- 뚜껑을 닫거나 플라스틱 랩으로 유리병을 덮고, 상온에서 12시간에서 24시간 동안 우려냅니다. 방의 온도에 따라 우려내는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. 더운 여름에는 짧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 

여과하기
- 우려낸 커피를 천 필터나 종이 필터를 사용하여 다른 용기로 걸러냅니다. 이 과정을 통해 커피 가루와 커피 액체를 분리합니다.
- 필터링 과정이 끝나면, 콜드브루 커피가 완성됩니다. 이제 커피를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.

 

- 콜드브루 커피는 차갑게 서빙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 얼음을 넣어 커피를 즐기세요. 원한다면 우유나 시럽을 추가하여 다양한 맛의 커피를 만들어 볼 수도 있습니다.

콜드브루 커피는 만들기 쉽고 저장도 간편해 더운 여름날 뿐만 아니라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커피입니다. 집에서 직접 만든 콜드브루 커피로 이제 곧 다가올 여름을 시원하고 상쾌하게 만끽해 보세요.

 

3. 가열식

가열식 방법은 커피가 담긴 물을 가열하여 직접적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. 이 방법은 강한 맛과 향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.

 

가장 전통적이고 원시적인 가열식 커피 내리기 방법으로 튀르크 커피가 있습니다. 이 방법은 에스프레소를 비롯한 현대 커피 추출 방법들의 기초가 되었으며, 시간이 지나면서 드립 커피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현대 커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.

 

아래 방법은 간단한 도구와 절차를 통해 강렬하면서도 풍부한 향의 커피를 만들어냅니다.

 

준비물

- 원두
- 물
- 제즈베(cezve) 또는 작은 냄비
- 설탕 (선택 사항, 선호에 따라)

 

커피 원두 준비하기
- 커피 원두를 매우 고운 분말로 분쇄합니다. 튀르크 커피는 일반적으로 매우 섬세한 분말 상태의 커피를 사용합니다.

제즈베(또는 작은 냄비)에 물 붓기
- 세즈베에 컵 하나 분량의 물을 붓습니다. 튀르크 커피는 보통 한 번에 한두 잔 분량을 만들기 때문에, 필요한 만큼의 물을 조절하세요.

 

설탕 추가하기 (선택 사항)
- 커피를 달게 마시고 싶다면, 이 단계에서 설탕을 추가하세요. 설탕의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 

커피 분말 추가하기
- 물이 세즈베에 들어간 후, 필요한 만큼의 커피 분말을 추가합니다. 일반적으로 한 컵에 대해 1~2 스푼의 커피 분말을 사용합니다.

 

가열하기
- 세즈베를 낮은 온도에서 가열하기 시작합니다. 커피가 천천히 가열되면서 풍부한 맛과 향이 우러나옵니다.
- 커피가 끓기 시작하면, 표면에 거품이 형성되기 시작합니다. 거품이 커지고 세즈베의 가장자리까지 올라오기 시작하면, 세즈베를 불에서 잠시 내려서 거품이 가라앉게 합니다. 이 과정을 2~3번 반복합니다.

 

이렇게 만들어진 튀르크 커피는 진하고, 풍부한 향을 지니며, 커피 애호가라면 누구나 한 번쯤은 시도해볼 만한 가치가 있는 방법입니다.

728x90

'etc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옵시디언: 새롭게 떠오르는 메모 앱  (0) 2024.04.12
거짓말  (0) 2024.04.05
고급스러운 타자 연습 사이트  (0) 2024.03.26
obs 마이크 세팅  (0) 2024.03.19
한글 키보드 두벌식을 버리고 세벌식으로 갈아타자  (0) 2024.03.08